Author Archives: Lee Su Young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흰목물떼새 조사 (3월 28일-4월 3일)

 나일 무어스 탐조 소식

나일 무어스가 전하는 탐조 소식, 이수영, 박사과정생이자 ‘새와 생명의 터’ 인턴 박신영, ‘새와 생명의 터 연천’ 대표 백승광과 (그리고 4월 2일에는 미미 케슬러와 매트 투미 교수와) 함께.

모든 이미지의 저작권은 새와 생명의 터에 있습니다.

더 많은 조사가 필요하지만, ‘새와 생명의 터’ 팀이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주요 세 하천의 약 77km 구간에서 수행한 국가적인 취약종 흰목물떼새 Charadrius placidus  집중 조사에서 총 63개체, 그리고 38-42 곳으로 추정되는 번식 영역을 발견했다.

흰목물떼새 2개체. 위쪽 두 이미지는 아마도 2년 차 – 암컷? – 로 날개덮깃은 많이 닳아 보이지만 “허리” 부분은 비교적 닳아 보이지 않고, 아래 이미지의 개체는 젊은 수컷이거나 나이 든 암컷(?)인 듯하다. 강에 매우 특화된 이 종은 개체별로 생김새의 편차가 매우 큰 듯하고, 한 쌍이 함께 있을 때에만 성별 구분이 쉬워진다. 예를 들어 상당수의 개체들은 부리 기부가 약간 주황빛이 도는 갈색이었으나, 다른 개체들은 부리 전체가 검정색이었다. 또한 대부분의 개체는 부리 위쪽에 까만 선이 없었으나, 다른 개체들은 (까만 눈선 아래 갈색의 귀덮깃을 지닌 일부 개체들을 포함하여) 눈 앞쪽으로도 까만 선이 보였다.
둥지를 틀고 있는 흰목물떼새 한 쌍. 위쪽의 수컷(이마의 검은색과 가슴 부분의 검은색 범위를 토대로 – 하지만 눈 앞쪽의 검은색은 희미하다)과 아래쪽 암컷(얼굴의 무늬가 덜 뚜렷하고, 가슴 부분의 검은색 부분이 몹시 작다).

본 조사를 수행하면서, ‘새와 생명의 터 연천’이 임진강 핵심 구간에서 사흘마다 한 번씩 수행하는 호사비오리 조사를 보완했고, CCZ 내 서식지들을 조사하였으며, 몇 시간뿐이지만 산림 지역도 조사했다.

정리하자면, 우리는 115종의 조류를 기록했고, 이 가운데 최소 4종은 연천군에서 처음 발견한 종이었으며, 굼뜬 겨울철새와 부지런한 봄 이동 개체들을 모두 관찰했다.

매우 많은 수의 콩새 및 일부 지빠귀 무리들 이외에, 가장 주목할 만한 종들은 다음과 같다.

  • 개리 Anser cygnoides. 세계적인 멸종위기종으로 재분류되었다. 4월 1일, 전곡읍과 연천읍 사이의 논에 1개체가 있었다. 올해 두 번째 기록이고, 백승광 대표가 임진강에서 3개체를 기록한 뒤 곧이어 기록된 것이다.
개리Swan Goose. 앞쪽의 큰기러기Tundra Bean Goose쇠기러기Greater White-fronted Geese와 함께 있다.

  • 혹부리오리 Common Shelduck Tadorna tadorna. 대한민국에서 해안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는 일은 매우 흔치 않다. 적어도 3월 29일부터 4월 1일까지 임진강에 2개체가 있었다.
  • 바다비오리 Red-breasted Merganser Mergus serrator. 해안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는 일은 매우 흔치 않다. 3월 29일, 호로고루에서 암컷 1개체(2년 차?)가 2년 차 수컷 호사비오리와 함께 있었고, 또 다른 수컷 하나가 백학에서 더 가까이 관찰되었다.
  • 낭비둘기 Hill Pigeon Columba rupestris4월 3일, 총 18개체가 관찰되었다(같은 지역에서 3월에는 최대 150마리가 있었다).
  • 재두루미 White-naped Crane Antigone vipio. 총 44-48마리가 CCZ에서 관찰되었다.
  • 두루미 Red-crowned Crane Grus japonensis. 4월 3일, 2년 차 개체가 홀로 CCZ에서 관찰되었다.
  • 흰꼬리좀도요 Temminck’s Stint Calidris temminckii. 3월 29일, 백학에 1개체가 있었다. 이는 국가 수준에서 매우 이른 기록일 뿐 아니라,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수행한 우리 조사에서 이 희귀한 이동성 조류의 최초 기록이기도 하다.
  • 검은머리갈매기 Saunders’s Gull Chroicocephalus saundersi. 해안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는 일은 몹시 드물다. 3월 29일, 1개체가 임진강에서 상류 쪽으로 날아가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우리가 아는 한, 놀랍게도 이는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이 세계적인 취약종의 최초 기록이다.
  • 독수리 Cinereous Vulture Aegypius monachus. 4월 1일에 연천읍 부근에서 5마리, 4월 3일에도 한 마리가 관찰되었다.
  • 바위종다리 Alpine Accentor Prunella collaris. 4월 2일, 고대산에서 1개체가 관찰되었다. 이는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이 종에 대한 우리의 최초 기록이다.

호사비오리 보전 활동

나일 무어스 보전 활동 나일 무어스 박사, 새와 생명의 터. 2023년 11월 26일. 나날이 황폐해지는 우리 행성의 어느 곳에서든,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은 여전히 어려운 일이다. 진보에는 실로 오랜 시간이 걸린다. 어떤 종을 목표로 하든, 양질의 조사를 수행해야 하고, 위협 요인을 가려내고 … read more

“연천 호사비오리 보전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 2023년 11월 21일

 나일 무어스 보전활동 11월 21일, 세계적인 멸종위기종 호사비오리 Scaly-sided Merganser에 관한 대한민국 최초의 국제 심포지엄이 연천군에서 개최되었다.  연천군청과 ‘새와 생명의 터’가 주최한 심포지엄은 김덕현 군수님의 개회사로 문을 열고, 김어진 님(유튜버 새덕후로 더 잘 알려져 있는)의 아름다운 짧은 동영상 이 상영되었다. 특별히 이 … read more

2023 ‘생물다양성 탐사단’ 활동을 마무리하며

유네스코MAB한국위원회가 후원하고 연천군청 관광과의 지원하에 ‘새와 생명의 터 연천’이 주관한 2023년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생물다양성 탐사단” 활동이 11월 19일을 끝으로 마무리되었다. 6월부터 시작하여, 조류 중심의 탐사 활동을 총 10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회차 날짜 대표강사 장소 중심 주제 1 6. 18.(일) … read more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9월 7-22일

나일 무어스 탐조 소식 새와 생명의 터 조사자 세 명(나일 무어스, 백승광, 이수영)은 9월 7일부터 22일까지 연천에서 조류 85종, 포유류 3종(고라니, 멧돼지, 삵), 세계적인 멸종위기종인 민물 거북 1종, 세계적인 멸종위기종인 양서류 2종(금개구리 여러 마리와 수원청개구리 1-2마리 청음)를 기록했다. 이 기간 동안 … read more

“저어새 프로젝트”,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나일 무어스 보전활동 나일 무어스 박사, 새와 생명의 터 대표, 2023년 9월 21일. 모든 이미지 저작권은 나일 무어스 / 새와 생명의 터에 있습니다. 9월,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저어새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이 생태적 계획 및 설계 프로젝트는 연천군의 용역으로서 새와 생명의 터, … read more

호사비오리 보전을 위해 투표해 주세요!

나일 무어스 새와 생명의 터는 2004년에 출범했다. 우리는 독립적인 NGO로서 회원은 300명뿐이지만, 거대한 사명을 지니고 있다. 한국과 황해생태권역에서 조류와 서식지의 보전이 그것이다. 모든 활동에서, 우리는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최상의 과학에 근거하여 정직하고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함으로써,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부응하는 발전을 뒷받침하려고 노력한다. … read more

서울외국인학교 그룹4 프로젝트: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한탄강 전곡 구간”

마이클 패런트(과학부장), 에단 조, 최서현 서울외국인학교 과학부는 국제 바칼로레아 대학입학 프로그램의 필수 실습교육의 일환으로 “그룹4 프로젝트”(이하 G4P)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G4P를 위해, 서울외국인학교 학생들은 학과 융합의 소그룹을 짓고, 관심이 가는 지역을 선정하고, 9월 7일로 예정된 현장학습 탐구에 필요한 질문지를 작성했다. … read more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생물다양성 탐사단 – 6월 18, 19, 25일

활동 시작은 예상보다 늦어진 데다가 폭염은 예상보다 일찍 찾아왔다. 그러나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생물다양성 탐사단”의 호기심과 열의 또한 예상보다 높았다. 11월 초까지 총 10회 계획된 탐사 활동 가운데 6월의 3회 활동이 순조롭게 마무리되었다. “생물권보전지역”(Biosphere Reserve)은 “생물다양성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조화시킬 … read more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2023년 6월 2일-9일

나일 무어스  탐조 소식 나일 무어스 박사(새와 생명의 터)가 이수영, 백승광, 그리고 하루는 이수진, 장량 님(모두 새와 생명의 터 연천)과 함께한 탐조 소식 연천군청과의 계약하에, 6월 2일부터 9일 사이의 엿새 동안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의 가장 아름다운 핵심지역과 완충지역 일부를 새벽부터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