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관찰에 있어 녹음된 새소리의 알맞은 사용법

출처 및 영문 원본:The Proper Use of Playback in Birding
이 글은 새와 생명의 터의 입장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며, 함께 생각해보자고 올린 글입니다.

——————————————————————————————————————————————————-

디지털 오디오 장치의 적용도에 있어 최근 큰 파장과 함께 새들의 주의를 끌기위한 playback의 사용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탐조인들은 이 문제의 윤리적인 쟁점을 둘러싸고 계속적인 논쟁에 기름을 부었다.

야생의 새를 보기 위한 탐조인의 분투 중 하나인 playback(녹음된 새노래 소리를 재생시키는 것)은 하나의 강력한 도구임이 틀림없다. 새들은 낯을 많이 가리지만 잠재적인 경쟁자의 소리로 시야가 트인 곳으로 유인할 수 있다. 이 속임수가 새들에게 중대한 영향을 주는지 안주는지는 명백하지않다.

근본적으로 보자면, 탐조활동은 새를 불안하게 한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들은 새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playback을 금지 시키면 pishing(직접 입으로 새를 부르는 행위)과 mimicking(직접 입으로 새의 소리를 똑같이 흉내 내는 행위)도 동등하게 포함시켜 금지 시켜야 한다. 몇몇 상황에 있어서는 새들을 유인하기위한 다른 방법들보다 playback이 더 적은 혼란을 준다. 때로는 그냥 조용히 앉아 새들이 나오길 기다리는 것보다 적은 혼란을 준다.

playback에 대한 논쟁의 대부분은 양극화된 질문에 초점을 맞춘다 : playback이 윤리적인가 아닌가? 이 질문은 어느 편을 지지하든 구체적인 증거 없이 풀리지 않은 채 남아있다. 나는 이 글에서 playback이 사용되는 것과 이것은 단지 많은 탐조활동 중 예민하게 다루어져야할 활동이라 가정한다. 나는 아래에서 새들과 다른 탐조인들에게 playback의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새를 즐길 수 있는 몇 가지 아주 좋은 활용방법을 제시하는 것에 집중한다.

——————————————————————————————————————————————————-

개요

일단, 많은 자연공원과 안전지대(보금자리)에서의 playback 사용은 금지되어 있다는 것은 중요한 사실이다. 멸종위기에 처해있는 종을 교란하는 것 역시 불법이다(playback은 방해물로 해석될 수 있다). playback의 잠재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은 탐조에 대한 큰 압박이 있는 지역에서 크게 발생하는 것 같다. 때문에 그런 지역에서의 playback 사용을 아주 피하는 것은 매우 좋은 생각이다. playback을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각각의 탐조인에게 달려있다.

새들에게 최대한의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가장 효과적인 관찰하기 :

● 계획세우기 – 위치를 정하고 표적을 안다. 그냥 막 소리를 틀지 않는다.

● 토막소리틀기 – 한번 소리를 틀 때 30초 이내로 한 뒤, 다음 토막 소리까지 한동안 멈춘다(이전 토막소리 보다 더 긴 침묵을 가진다). 그리고 5분 뒤나 휴식을 취한다(그러나 경계태세를 늦추지 않는다).

● 섬세하게 행동하기 – 우리는 새를 시야로 유인하기 위해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지, 비행시키거나 날아오르게 자극하거나 새들을 흥분시킴이 위한 것이 아니다.

다른 탐조인들에게 방해 최소화하기 :

● 놀래키지 않기(예고하기) – 당신이 재생기를 틀거라는 계획을 알린다. 재생되는 동안은 재생기를 어깨 위로 들고 있는 다(잘못된 알림이나 어떠한 혼란도 일으키지 않기 위해). 볼륨은 항상 작게 유지하고, 토막 소리를 가끔 사용한다. 절대 크게 틀거나 지속적으로 소리를 틀지 않는다.

——————————————————————————————————————————————————-

어떻게 작용하는가?

playback은 번식 관계에 있는 지역의 새들은 둥지를 틀 시기가 되면 재생된 소리를 자신의 짝이나 영역을 침해하기 위해 위협하는 경쟁자라는 생각 때문에 가장 잘 작용한다. 그러면 그 지역에 있는 수컷은 (이상적으로) 둥지에서 나와 영토의 가장 자리를 순회하고 노래를 부르면서 침입자를 마주하거나 짝 옆에 조용히 머무르면서 짝을 지키려할 것이다. 암컷의 경우, 가끔씩 재생된 소리를 듣고 “새로운 수컷”에게 접근하기 위해 다가온다. 그리고 아마 심지어 관심을 받길 간절히 원할 것이다. playback은 1년 중 언제나 어느 종의 새에게든 호기심을 일으킨다. 그러나 반응은 번식 계절에 번식 관계에 있는 지역의 새들에게서 가장 극적으로 나타난다. 반대로 가장 적은 반응을 보이는 새는 철새와 같은 번식 관계에 있는 않은 지역의 새들이다.

——————————————————————————————————————————————————-

논쟁

playback 사용에 찬성하는 토론 :

이것들은 추측일 뿐 우리는 새를 관찰하는 자이고 탐조활동은 대부분 어떤 형태를 가지든지 새들에게 장해물이 된다. 탐조 자체가 새들에게 방해가 된다. 그리고 새를 보는 방법에 playback이 방해를 적게 주는 순간들도 있다.

● playback 사용은 직접적으로 새들의 서식지에 들어가는 것을 줄여준다. 그렇기에 (추측컨대) 새들의 서식지와 새들에게 소란과 피해를 적게 입힌다. 예를 들면, 20명의 사람들이 한 마리의 새를 보기위해 서식지를 오랜 시간 돌아다니거나 앉아 있는 것보다 길가에서 음향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그 새에게 방해가 덜 될 것이다.

● playback은 다른 종의 새들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한 가지 종의 새를 표적으로 한다. 아마도 새의 영역을 직접 돌아다니거나 모든 종에게 영향을 주는 pishing(직접 입으로 새를 부르는 행위) 과 같은 구체적이지 못한 유인행동들은 모든 종의 새들에게 영향을 준다.

● 몇몇 상황에서 playback은 무리 안에서 한 마리 수컷의 사회적 지위를 상승시킬 수 있다(아래의 조사 결과를 보라).

● playback은 더 충분히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이 방법에서는 새가 먹는 것과 기능상 유사하다). 이것은 다른 경우에는 시야에서 잘 보기 힘든 새를 시야로 끌어들인다.

playback 사용에 반대하는 토론 :

토론의 대부분은 추측에 근거한다. 첫 번째 경우는 한 가지 종에 대해 조사되었고, 마지막 세 가지는 탐조인들에게서 관찰된 영향이다 :

● 공격적인 playback(실제 새가 패배한 짝을 떠남과 함께)은 최소 한 가지 종에게서 수컷 새가 라이벌에게서 지위와 짝을 잃게 할 수 있다. 이것은 암컷 새가 다른 수컷과의 교미를 찾게 한다.(아래의 연구를 보라.)

● playback은 새에게 인공적인 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 – 번식 관계에 있는 지역의 수컷은 존재하지 않는 침입자를 쫓느라 에너지를 허비한다.

● playback은 새들을 넓은 장소로 유인하고 포식자에게 노출시킨다.

● playback은 새들을 먹이 모으기와 같은 더 유익한 활동으로부터 주의를 빼앗기게 한다.

● 탐조인들은 전자소리가 탐조활동의 자연스러운 경험을 방해하기 때문에 playback을 싫어한다.

● 탐조인들은 인기 있는 종의 재생된 노래 소리가 들리면 잘못된 알림과 혼란으로 스트레스가 증가 되는 것을 경험한다.

● playback은 일종의 컨닝이다. 그리고 이것은 유용한 실지 기술을 발전시키지 못하는 게으른 탐조인을 만들어 낸다.

——————————————————————————————————————————————————-

연구자료

playback이 새들의 개체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직 증명되지 않았다. 한 연구에 따르면 각 개체의 수컷들의 지위에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를 보여준다. (다음 문단을 보라.) 이 연구는 이러한 관행이 좋은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단지 부정적인 영향이 아직 기록되지 않았을 뿐이다. 지금까지 기록된 결과는 playback에 노출된 수컷의 테스토스테론 지수의 증가와 어미새의 행동(둥지 짓기 등)을 포함한다. 이 관찰 된 결과는 부정적인 혹은 긍정적인 결과를 가질 수 있다.

새노래 소리를 새의 영역에서 재생할 때, “침입자”에 대한 그 새의 반응이 이웃 수컷과 암컷에 의해 조심스럽게 관찰되었다. 한 연구(Mennill et al 2002)에서 playback에 노출된 높은 지위에 있는 Black-capped chickadees(박새와 비슷한 새) 수컷이 존재하지 않은 침입자를 따돌릴 수 없기에 그들의 짝과 이웃들은 분명히 그들을 패배자로 인지한다. 이것은 그들의 짝으로서의 타당성의 손실을 이끌었고 다른 짝과의 교미를 찾기 위해 다른 수컷에게 갔다. 이 연구는 낮은 위치에 있는 수컷의 지위에는 아무런 변화가 있지 않은 것을 알아냈고, 그 지역에서 둥지의 전반적인 깃털이 갓 난 새의 감소가 없었다. 단지 몇몇 새끼의 태생에 변화가 있다. 깊이 생각해보기 위해 이 연구는 playback에 거의 노출되지 않은 수컷들이 존재하지 않는 침입자와 직면해 따돌려 이겼을 때 잠재적으로 지위를 얻을 수 있다는 또 다른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 연구가 단 한 가지 종에 대한 연구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리고 이 연구의 결과(전형적이더라도)는 다른 종에게는 적용되지 않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연구자들은 playback의 결과가 불충분히 알려져 있다고 동의하지만 십중팔구(역설적으로) 크고 작은 영향이 있다.

반대로, Black-capped Vireos(다른 지역에 서식하는 새)에 대한 연구는 vireo 울음 소리를 최고 크기로 번식 계절 전체에 걸쳐 매일 6시간 넘게 사방에 걸쳐 퍼뜨린 음향재생 장치가 실제로 이전에 텍사스에 점유되지 않았던 적당한 서식지로 vireos를 유인한 것을 밝혔다. vireos는 분명히 재생소리를 “마치 그들이 좁은 영역에 있는 새인 것처럼”여겼다(Ward and sclossbeg, 2004). 번식계절 초기에는 수컷들이 녹음된 소리에 노래를 불러 반응하였지만 번식기가 지나감에 따라 점점 반응이 적어졌고 다른 종류의 새들과 마찬가지로 이웃의 노래 소리로 여겨 익숙해졌다. 매일 시끄러운 playback에 몇 시간씩 노출되었던 둥지를 튼 새들은 그들의 영토를 확립하고 유지하면서 둥지에서 새끼들을 키워 보내는 매우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Schlossberg and Ward, 2004).

——————————————————————————————————————————————————-

하지 말아야 할 것

볼륨을 크게 하거나 지속적인 재생은 어떤 경우에도 해선 안 된다. playback 사용의 전형적인 안 좋은 예를 들면 돌아다니면서 계속 음향 장치를 크게 트는 탐조인이나 연속되는 playback을 설치해 새가 날아오길 기다리는 사진가이다. 이 방법은 무익하고 불필요한 것이다. 또한 아마 어쩌면 새들에게 해롭고 다른 탐조인들을 방해하는 것과 같다.

볼륨 크기 : 나는 built-in speaker(내장 스피커)를 iPhone 3G에서 찾았다. 이 스피커는 비록 실제 새 만큼 큰 소리가 나진 않지만 내가 playback을 사용한 모든 상황에 적당하다. 만약 당신이 built-in speaker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마도 더 이상의 장비나 스피커는 필요치 않다. 당신이 사용하는 장비가 무엇이든지 첫 볼륨 크기는 당신이 상상한 새소리 보다 작게 한다.

——————————————————————————————————————————————————-

새들의 휴식을 존중하기 위한 효과적인 사용

정말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playback은 많은 신경과 모든 다른 탐조 기술과 같이 실지 기술을 요구한다. 또 당신이 유혹하려는 새의 습성과 행동을 알고 예민하게 처신해야할 필요가 있다.

조심하게 계획하고 표적에 대해 이해한다. 그러면 그 새가 어디에 있는 지 혹은 어디에 있을 법한지 추측할 수 있다. 이미 그 새를 봤거나 들었다면 소리 틀 곳을 결정할 때 그 위치를 생각한다. 당신은 확실한 반응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그새의 영역(가까이에) 있음에 틀림없다.

위치를 정하고 채비하기 – 새가 시야로 왔을 때의 시나리오를 시각화한다. 어떻게 그새가 소리에 접근할까? 당신을 보기위해 어디에 앉을 것인가? 등을 생각한다. 음향장치는 특정한 위치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그 위치는 그 새가 선호했던 서식지로부터 접근이 편안해야하고, 그 새가 시야로 나온 곳에는 널따란 공터나 숲의 가장자리, 그리고/혹은 두드러진 나뭇가지가 있어야한다. 많은 playback 사용에도 성공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다. 그 이유는 그 새가 적합하지 않은 서식지를 건너려하지 않거나 빽빽한 초목이 그 새가 가까이 접근해도 보이지 않게 하기 때문이다.

몇 초 동안 조용히 소리를 트는 것으로 시작하라 – 예로 한 두 세 가지의 새노래를 틀어본 뒤, 멈춘다 → 주위를 잘 살펴본다 → 신중히 듣는다.

짧은 토막소리 활용하기 – 만약 반응이 있다면, 아주 짧은 토막의 노래를 튼다. 비록 일반 노래 소리의 절반에서 멈출지라도 그 새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지 않고 넓은 장소로 끌어들이기 위해 절제한다.

작은 반응에 주의하기 – 30~60초 후에도 아무런 반응이 없으면 15~30초 정도의 소리를 튼다. 그 새는 소리 없이 다가왔거나 그의 짝을 보호할 것임으로 노래 소리의 부족이 반드시 반응의 부족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라. 또 새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반응이 있는지 사방의 초목을 잘 살피고, 이웃 수컷으로 부터의 반응에 귀 기울이고 주의한다.

차분히 머무르기 – 여전히 아무런 반응을 감지하지 못하면, 다시 소리를 틀고, 주위를 살피고, 기다린다. 이것을 반복한다. 하지만, 이 과정을 5분 이상 지속해선 안 된다. 크고 긴 노래 소리를 반복해서 재생시키는 것에 저항해야한다.

나중에 다시 확인하기 – 대부분의 새들은 playback 직후 시기에는 조용히 머무르다가 몇분후 힘차게 노래 부르기 시작한다. 다른 영역의 수컷들은 그들 이웃의 도전과 playback를 감시하고 몇 분 뒤 자극되어 노래하게 될 것이다. 만약 10~30분 동안 주위에서 기다리거나 다시 돌아와 확인할 수 있다면 아마 기대하던 방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동료 새관찰자 존중하기

공손하기(예의 지키기) – 탐조를 시작하기 전, 동료에게 playback을 사용할 것인지 물어보라.

사람들 놀래키지 않기 – playback을 틀기 전, 동료들에게 playback 사용을 알리고(조용히 playback이라 말하기) playback을 사용하는 동안 다른 동료들이 소리의 근원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음향장치를 머리위로 들고 있는 다.

절제하기 – 항상 볼륨을 작게 유지하고 짧은 소리를 이용하기 – 30초 내외 – 그런 뒤 멈추고 반응에 귀 기울이고 주위를 살핀다.

——————————————————————————————————————————————————-

결론

당신은 playback을 사용하여 새를 넓은 장소로 효율적으로 유인하려한다. 마치 낚시할 때 물고기가 미끼를 물기를 기다리는 것과 같다. 만약 물고기가 단번에 미끼를 물지 않고 지나간다면 즉시 크고 화려한 미끼로 바꿔 반복해서 던질 것인가? 아니다 똑같은 미끼를 사용하고 물고기 위로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던지고 불러일으킬 수 있을 만큼 미묘한 기교로 회수한다. 같은 방식으로 새를 넓은 장소로 유인하려하면 그 새는 당신이 무엇을 하는 지에 대한 관심을 보일 것이다. 그 다음 단계는 같은 과정을 반복하지만 더 희미하고 교묘하게 새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다.

우리 동료들이 실제 현장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달려있다. 현지 조사 여행에서 playback을 사용하는 인도자들은 알맞은 playback 사용에 대해 그들의 동료들을 교육시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만일 현지 조사 참가자들이 적게 혹을 더 많은 playback 사용을 원하면 그것에 대해 차분하고 근거 있는 토론을 가져야한다. 많은 경우에 초보 탐조인들은 스마트폰에 playback 어플을 다운받아 사용하는데 playback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에 대해 그들을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playback의 해로운 영향을 알기 때문에 왜 공원과 안전지대가 playback을 완전히 금지시키는 쉬운 선택을 하는 지 이해하기 쉽다. 그렇기에 playback을 금지하는 결정은 존중되어야한다.

모든 것이 새와 연관되어 있지만, playback 반응에 대한 알려지지 않은 많은 것들이 있다. 여러 가지 사회 조직과 함께 다양한 종을 포함한 playback의 결과에 대한 더 많은 연구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때까지는 새들과 동료들을 정중히 대하며, 잠재하는 부조화의 대부분을 피해야하고 새들에게 최소한의 영향을 끼치며 탐조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번역한 원본을 읽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The Proper Use of Playback in Birding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