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26 서울

글쓴이 하정문

지난 일요일에 대학야조회 학생들과 함께 한강변으로 탐조를 다녀왔습니다. 일전에 부채꼬리바위딱새를 비롯해서 놀라운 새들이 서울에 나타났다는 소식을 듣고 언제 서울에 한 번 가볼까 하고 기회를 노리던 참에 다른 학생들고 함께 한강 조사에 앞서 현장을 한 번 둘러볼까 하고 마음을 먹은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3종의 보기 어려운 새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꼬까울새는 수년 전에 홍도에서 최초로 관찰된 이후로 의심 기록들이 몇 건 있었을 뿐으로 언젠가 섬에서 만날 수나 있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정말 뜬금없이 수도권에 나타났습니다. 원서식지에서도 사람에게 매우 친숙한 이 종은 제가 관찰했던 곳에서도 자전거길 옆에 터를 잡고는 나무열매를 따서 먹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 다른 지역에서 관찰한 부채꼬리바위딱새는 저로서도 이전에 들은 대전 소식 이후에 정말 보고 싶었던 종이라서 정말 반가웠습니다. 주변에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어느정도 경계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지만 수로 양 옆을 따라 걸어다니면서 뭔가를 계속해서 쪼아먹는 모습이 관찰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관찰한 붉은가슴흰죽지는 놀랍게도 이전에 동일한 장소에서 관찰되었던 잡종이 아니라 순종으로 생각되는 개체였습니다. 최근 개체수가 급감하여 멸종의 문턱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이로 생각되는 이 종을 관찰하게 되어서 매우 행복했습니다. 이후에 추가적인 사진 분석을 통해서 암컷으로 생각되는 개체도 발견되었지만 사진의 화질이 좋지 않아서 확신은 할 수가 없었습니다.

붉은가슴흰죽지는 25일, 26일 이후부터 계속 관찰되지 않고 있지만, 동일한 장소에서 붉은가슴흰죽지 잡종이 한 개체 관찰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꼬까울새부채꼬리바위딱새는 탐조인들과 사진가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져 현재 너무 많은 사람이 몰려 새들의 서식에 지장이 가지 않을까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꼬까울새의 관찰장소에는 몇몇 열성적인 사진가들이 횃대를 꽂고 물이끼를 가져다가 설치해두는 등 처음 관찰되었던 서식지를 변화시키고 있어서, 뒤에 찾아간 탐조인분들도 많이 염려하고 계셨습니다.

관찰된 종:

 Phasianus colchicus.
원앙 Aix galericulata.
알락오리 Anas strepera.
청둥오리 Anas platyrhynchos.
흰뺨검둥오리 Anas zonorhyncha.
넓적부리 Anas clypeata.
고방오리 Anas acuta.
쇠오리 Anas crecca.
흰죽지 Aythya ferina.

붉은가슴흰죽지 Aythya baeri.
한 쌍이 관찰된 것으로 추정된다. 댕기흰죽지 및 흰죽지 무리에 섞여서 쉬고 있었다.

적갈색흰죽지 Aythya nyroca.
이전부터 관찰되던 한 개체가 중랑천 하류 쪽으로 내려와서 다른 댕기흰죽지 및 흰죽지 무리와 함께 행동하고 있었다.

댕기흰죽지 Aythya fuligula.
검은머리흰죽지 Aythya marila.
흰비오리 Mergellus albellus.
논병아리 Tachybaptus ruficollis.
뿔논병아리 Podiceps cri.
민물가마우지 Phalacrocorax carbo.
흰꼬리수리 Haliaeetus albicilla.
재갈매기 Larus vegae.
까치 Pica pica.
직박구리 Hypsipetes amaurotis.

꼬까울새 Erithacus rubecula.
한 개체가 한강의 어느 자전거길 옆의 덤불에서 관찰이 되었다. 공식적으로는 한국에서 2번째 기록으로 추정됨. 소리는 거의 내지 않았으며 사람의 존재에 매우 익숙해져있는 것으로 보였다. 먹이는 맞은편 담벼락의 줄사철나무 열매를 주로 먹는 것으로 보인다.

딱새 Phoenicurus auroreus.

부채꼬리바위딱새 Rhyacornis fuliginosa.
수컷 한 개체가 한강의 어느 수로에서 관찰이 되었다. 깃털 상태가 나쁘지만 행동이나 섭식 활동에는 전혀 부자연스러움이 없으며 단지 깃갈이를 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소리는 거의 내지 않았으며 수로를 따라 걸어다니며 물가의 뭔가를 줏어먹는 듯한 행동을 보였다.

참새 Passer montanus.
알락할미새 Motacilla alba.

총 26종

 

꼬까울새꼬까울새 Erithacus rubecula, Ⓒ 하정문

부채꼬리바위딱새 1부채꼬리바위딱새 Rhyacornis fuliginosa, Ⓒ 하정문

붉은가슴흰죽지붉은가슴흰죽지 Aythya baeri, Ⓒ 하정문

붉은가슴흰죽지 2붉은가슴흰죽지 Aythya baeri, Ⓒ 하정문

꼬까울새 Erithacus rubecula, Ⓒ 하정문

부채꼬리바위딱새 Rhyacornis fuliginosa, Ⓒ 하정문

부채꼬리바위딱새 Rhyacornis fuliginosa, Ⓒ 하정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