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위기종 검은머리촉새의 남아있는 몽골 개체군들을 찾는데 자원봉사자 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오늘(4월 8일) BirdLife의 Simba Chan 님이 보내주신 공지입니다:

심각한 위기종 검은머리촉새의 남아있는 몽골 개체군들을 찾는데 자원봉사자 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검은머리촉새 Emberiza aureola는 서식지 전반에 걸쳐서 그 개체수가 매우 심각하게 감소하고 있으며, 최근에 IUCN에서는 이 종을 심각한 위기종(EN)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이들은 한때 핀란드부터 벨라루스, 동쪽으로는 북동아시아에 이르기까지 구북구의 북쪽에서 흔한 새였습니다. 중국에서의 과도한 사냥 활동과 다른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한때 흔했던 이 종은 서식지 전반에 걸쳐서 그 수가 감소하였으며 상당히 희귀한 새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생태학적인 면에서 본 감소 요인은 불분명한 상태입니다.

ybrb_mongolia

이 종의 번식생태와 이동 양상을 이해하는 것은 미래에 보전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입니다. 2015년의 번식기(6월) 동안, 저희는 다가올 해에 위치추적기를 사용하는데 적합한 장소를 찾고, 장기적으로 이 종을 모니터링하며 개체군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몽골 북동부에서 검은머리촉새의 번식지를 찾는데 도움을 주실 자원봉사자 분들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 사태가 긴박하고 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에, 몽골의 생물학자들만으로는 이 일을 해낼 수가 없습니다. 저희는 2015년 6월 몽골에서 야외 조사 및 여행에 관련된 경비 일체를 기꺼이 지불해 주실 수 있는 자원봉사자 분들이 필요합니다. 몽골에 계신 동안 필요하신 물품들은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야외 조사는 6월의 4주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이 기간 동안 시간과 자원을 헌신해주실 수 있는 자원봉사자 분들을 환영합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2015년 4월 20일 전까지 연락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는:

  • 몽골 자연과학 보전 센터(Wildlife Science and Conservation Center) Nyambayar Batbayar, nyambayar@wscc.org.m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