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새와 생명의 터,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조사, 2022년 6월 초

나일 무어스, 백승광, 이수영, 장량

.

연천군과의 계약에 따라, 우리는 6월 2, 3, 4, 5, 7일 닷새 동안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에서 번식하는 조류와 그 밖의 다양한 생물을 조사하였고, 그 결과는 매우 생산적이었다. 약 12킬로미터의 (무척이나 아름다운) 산길을 걷고, 두 강줄기의 여러 지점에서 기록하고, 자동차로 이동하며 적합한 서식지를 확인하는 적극적인 조사를 수행했다.    

전체적으로 우리는 조류 90-91종, 포유류 3종(국가적 위협종인 오소리Asian Badgers Meles leucurus 를 두 번이나 가까이에서 마주친 것을 포함하여), 양서류 5종, 파충류 2종(국가적 위협종인 남생이 Reeve’s Turtles Chinemys reevesii  최소 17마리를 포함하여)을 기록하였다.  

오소리 Asian Badger  © 나일 무어스

주목할 만한 많은 조류 가운데, 다음의 조류는 한국이라는 배경에서 참으로 눈에 띄는 발견이다. 지저귀는 팔색조Fairy Pitta 20마리 이상 , 노래하는 긴꼬리딱새Black Paradise Flycatcher 3마리, 낭비둘기Hill Pigeon 한 무리, 여러 마리의 들꿩Hazel Grouse 관찰과 청음, 지저귀던 노랑배진박새Yellow-bellied Tit 마리, 특유의 울음을 울던 뜸부기 Watercock 마리, 쇠뜸부기사촌 Ruddy-breasted Crake , 벌매 Crested Honey Buzzard, 많은 수의 왕새매Grey-faced Buzzard  호반새Ruddy Kingfisher, 그리고 둥지를 틀고 있는 분명한 쇠제비갈매기Little Tern 쌍이 그것이다.

교란 증가의 위험성을 예방하기 위해, 장소는 올해 말 군청에 제출할 공식 보고서에서만 언급할 것이다.

몇 가지 주목할 만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들꿩Hazel Grouse Tetrastes bonasia. 적어도 11마리를 보았는데, “노래하는” 수컷 세 마리, 네 마리의 새끼를 데리고 있는 암컷 한 마리를 확인했다.

들꿩 Hazel Grouse : 성조 암컷(위)과 새끼(아래) © 나일 무어스

큰부리큰기러기Taiga Bean Goose Anser fabalis. 한 마리가 6월 5일에 관찰되었는데, 쇠기러기Greater White-fronted Anser albifrons 한 마리와  큰기러기Tundra Bean Goose Anser serrirostris 세 마리가 함께 관찰되었다.

원앙Mandarin Duck Aix galericulata. 놀랍게도 곳곳에서 발견되었다. 네 마리는 숲에서 날아가는 모습이 관찰되었고, 수컷들 몇 무리가 논에서(24마리 무리가 가장 큰 무리였다) 그리고 강에서(한 곳에서는 수컷 17마리가 암컷 한 마리와 한 무리를 이루고 있었다) 관찰되었다. 새끼를 데리고 있는 암컷은 한 마리만 관찰되었고 새끼는 (네) 마리였다.

원앙 Mandarin Ducks. 위 © 나일 무어스, 아래 © 백승광

낭비둘기Hill Pigeon Columba rupestris. 이 국가적 위협종은 21마리에서 26마리 관찰되었다.

쇠뜸부기사촌Ruddy-breasted Crake Porzana fusca. 함께 있는 수컷과 암컷이 5일에 관찰되었다.

쇠뜸부기사촌 Ruddy-breasted Crake  © 나일 무어스

뜸부기Watercock Gallicrex cinerea. 2일에 성조 수컷 한 마리가 청음 및 관찰되었고, 5일에 다른 곳에서 두 번째 개체의 울음소리가 매우 잠깐 들렸다.

뜸부기 Watercock  © 나일 무어스

검은가슴물떼새 Pacific Golden Plover Pluvialis fulva. 계절을 상당히 벗어난 한 개체가 5일에 발견되었다.

검은가슴물떼새 Pacific Golden Plover © 백승광

흰목물떼새 Long-billed Plover Charadrius placidus. 대체로 높은 수준의 교란 탓에, 그리고 아마도 날짜 때문일 텐데, 이번 조사 동안 유조 세 마리와 좀 더 큰 청소년 한 마리만이 관찰되었다.

흰목물떼새 Long-billed Plover  © 나일 무어스

깝작도요 Common Sandpiper Actitis hypoleucos. 강의 몇 구간에서 총 26마리가 기록되었고, 그중 몇 마리는 청소년 개체로 추정된다.

쇠제비갈매기 Little Tern Sternula albifrons. 5일에 강의 자갈섬에서 두 마리가 발견되었다. 처음에 한 마리는 앉아 있고 한 마리는 먹이활동을 하고 있었다. 20분 뒤, 먹이를 먹던 개체가 앉아 있던 개체와 교대하며, 정확히 똑같은 위치에 앉았다. 두 마리가 알을 품고 있음을 시사한다.

쇠제비갈매기 Little Tern  © 백승광

벌매 Crested Honey Buzzard Pernis ptilorhynchus. 한 산등성이를 따라 두 마리가 비행하는 모습이 7일에 관찰되었다. 이곳에서 번식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붉은배새매 Chinese Sparrowhawk Accipiter soloensis. 적어도 14마리를 관찰했고, 그중 두 쌍은 과시비행을 했으며, 나머지 수컷들은 한참 앉아서 논을 굽어보았다.

붉은배새매 Chinese Sparrowhawk  © 백승광

참매 Northern Goshawk Accipiter gentilis. 세 군데에서 다섯 개체까지 발견했고, 그중 한 마리는 논에서 성큼성큼 걷고 있었다!

참매 Northern Goshawk  © 백승광

왕새매 Grey-faced Buzzard Butastur indicus. 약 13마리가 관찰되었고, 그중 한 마리는 (둥지를 짓는 데 사용할 것으로 추정되는) 나뭇가지를 나르고 있었다.

왕새매 Grey-faced Buzzard  © 나일 무어스

호반새 Ruddy Kingfisher Halcyon coromanda. 주요 조사 지역들에서 소리가 들린 개체가 약 18마리(한 마리는 흘끗 보임)였고, 이전 조사에서 호반새 서식지로 밝혀진 연천의 많은 지역들은 이번 조사에서 방문하지 않았다.

청호반새 Black-capped Kingfisher Halcyon pileata. 관찰된 것은 한 마리뿐이고, 소리만 들린 개체는 두세 마리 더 있었다. 청호반새는 모든 곳에서 급감하고 있는데 – 내륙 접경지역인 연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팔색조 Fairy Pitta Pitta nympha. 2020년 연천의 특히 민감한 장소 조사에서 노래하는 다섯 마리를 확인했다. 본 조사 기간 동안 그곳은 재방문하지 않았다. 하지만 전곡의 모텔, 새와 생명의 터 연천 회원 두 명의 집 근처에서 단독 개체들이 노래하는 소리가 들렸다. 또한 이 밖에도 우리가 매우 적합한 번식지라고 추정한 숲에서 조사 활동 중, 노래하는 소리가 들린 개체수가 21마리였다. 후속 조사가 필요하겠으나,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은 세계적으로 중요한 수치(즉 1% 이상)가 서식할 가능성이 상당해 보인다. 버드라이프 인터내셔널(2022)이 추정하는 이 종의 세계 개체수는, 성조 1,500마리에서 7,000마리이다.

팔색조 Fairy Pittas  © 나일 무어스

칡때까치 Tiger Shrike Lanius tigrinus. 우리가 조사한 지역들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는 확실히 수가 많았다. 총합 약 38개체가 기록되었다.

긴꼬리딱새 Black Paradise Flycatcher Terpsiphone atrocaudata. 소리가 들린 개체수는 세 마리였고, 그중 한 마리(2년 차 수컷)는 육안으로 관찰하고 촬영하였다.

까마귀 Carrion Crow Corvus corone. 두 군데에서 관찰되었다. 한 곳에서는 청소년 개체가 두 마리 성조에게 먹을 것을 달라고 보채는 모습이었다.

까마귀 Carrion Crow  © 백승광

노랑배진박새 Yellow-bellied Tit Pardaliparus venustulus. 4일에 숲에서 노래 부르는 소리가 들린 것이 두 마리였다.

개개비사촌 Zitting Cisticola Cisticola jundicis. 5일에 노랫소리가 들린 개체수는 두 마리였다.

동박새 Warbling White-eye Zosterops japonicus. 네 지역에서 몇 마리씩 관찰되었는데, 그중 한 마리는 둥지 재료를 찾고 있었다.

동박새 Warbling White-eye  © 백승광

쇠솔딱새 Asian Brown Flycatcher Muscicapa dauurica. 두 곳에서 관찰되었다.

검은딱새 Stejneger’s Stonechat Saxicola stejnegeri.  적합한 서식지에서는 확실히 수가 많았다. 적어도 37개체가 확인되었고, 그중 몇 마리는 산뜻하게 새 깃으로 덮인 청소년 개체였다.

검은딱새 청소년 개체 Stejneger’s Stonechat  © 나일 무어스.

참고 자료

BirdLife International. 2022. Species factsheet: Pitta nympha. Downloaded from http://www.birdlife.org on 10/06/2022.

More from 블로그

기자회견: 부산 가덕도 조류조사. 2022년 5월 9일

2022년 5월 9일, 환경운동연합 회화나무홀에서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회견에서는 부산 신공항 부지 제안지인 가덕도의 생물다양성과 문화에 대하여 환경운동연합 산하 조사단의 조사결과가 소개됐다. KFEM이 기획하고 조직한 가덕도생태조사단(단장: 류종성 안양대 교수)활동의 일환으로, 새와생명의터는 가덕도 신공항 예정지의 철새조사를 맡았다. 서울 환경운동연합에서 열린 가덕도 … read more

화성습지와 도요물떼새, 지역관리자 교육 8/9-8/13

필자는 8월 9일부터 13일까지 국제기구인 동아시아대양주철새이동경로 EAAFP: East Asian Australasian Flyway Partnership가 화성시와 함께 주최하고 새와 생명의 터 Birds Korea의 나일 무어스 Nial Moores 박사님이 교육을 맡은 1주일간의 화성습지 지역관리자 워크숍의 통역으로 일했습니다. 오전에서 점심 시간 이후까지 세 시간, 그리고 … read more

우리 꼭 다시 만나자, 도요들아!

화성습지에서 북상하는 큰뒷부리도요 무리를 배웅하며 큰뒷부리도요와 알락꼬리마도요를 배웅하다 지난 5월 12일이었습니다. 그날도 새와생명의터 대표이신 나일 무어스 박사님과 화성습지 FNS에서 물새 조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때는 해가 뉘엿뉘엿 저물기 전 저녁 6시경이었어요. 도요·물떼새들이 화성호에서 쉬고 있는 걸 관찰하며 다시 한 번 개체수를 … read more

화성습지, 희망을 그리다

“화성습지는 하나의 복합적인 생태계이다. 성장한 갯벌은 대기와 바다로부터 탄소를 흡수하고; 수산자원을 지켜주며; 사람과 도요 물떼새에게는 직접적인 식량 공급지이다. 그렇기에 평생을 걸쳐 어업, 농업, 습지 설계와 관리경험을 지닌 각기 다른 세 대륙의 전문가들이 여기 화성에 모인 것이다. 더욱 지가능하게 번창하는 화성, … read more

‘한국의 갯벌’ 세계유산 신청서 반려

글: 2018년 3월 23일 나일 무어스 박사 3월 22일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의 갯벌’ 세계유산 신청서 반려…등재 계획 무산(종합)이란 제목으로 “한국의 두 번째 세계자연유산에 도전했던 ‘한국의 갯벌'(Getbol, Korean Tidal Flat)의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로부터 반려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또한 문화재청(CHA) … read more

이것이 리더십이다: “중국이 이전에 없던 엄격한 매립 규제를 내놓다”

  이것이 리더십이다: “중국이 이전에 없던 엄격한 매립 규제를 내놓다” 나일 무어스 박사 , 새와생명의터, 2018년 1월 23일 2018년 1월 17일, 중국 공영언론 신화통신은 “중국은 기존의 불법 매립지를 허물 것과 일반적인 매립사업계획 승인의 중단을 서약하는 국가 해안선 연안 매립에 관한 엄격한 … read more

한국 새와 습지의 눈물, …

  2015년 12월 9일자 (수) 한겨레신문에 새와생명의터  대표인 나일 무어스 박사님의 철학 과 회원여러분의 신념으로 이어진 새와생명의터  활동이 소개된 기사를 기쁘게 알려드립 니다.   ‘한국 새와 습지의 눈물, 한국인보다 더 잘 안다’라는 제목을 시작으로 사회>환경 21면 거의 전체를 할애하는 분량으로 실렸네요.  인터뷰의 내용이 … read more

2015년 부산기후변화대책영화제

2015년 부산기후변화대책영화제 작년에 이어 영화의 도시, 부산에서 새로운 영화제가 11월 6일, 막을 올립니다! 두 편의 한국영화, 많은 관객을 모실 수 있는 시설을 갖춘 영화관, 국제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최신버전의 영화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부산베지페스트(Busan Veggie Fest):영화제 개막행사 영화상영 전, 부산지역채식인 및 … read more

김해뉴스: 매주 금요일 분성산 올라 새들과 대화 나누는 아이들

2015년 06월 17일, 김해뉴스 어방초등학교는 새와 생명의 터와 협약을 맺은 학교이고 제이슨 로그리는 활발하게 활동하고있는 새와 생명의 터의 회원이다. 어방초등학교 새 관찰동아리 ‘버즈클럽’은 원어민 제이슨 로그리 선생님 지도 아래 학생들이 멸종위기 새 포스터 제작 등의 환경보전 활동을 하고 있다. 아래의 링크에 접속하시면 새와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