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rd Sightings

연천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흰목물떼새 조사 (3월 28일-4월 3일)

 나일 무어스 탐조 소식

나일 무어스가 전하는 탐조 소식, 이수영, 박사과정생이자 ‘새와 생명의 터’ 인턴 박신영, ‘새와 생명의 터 연천’ 대표 백승광과 (그리고 4월 2일에는 미미 케슬러와 매트 투미 교수와) 함께.

모든 이미지의 저작권은 새와 생명의 터에 있습니다.

더 많은 조사가 필요하지만, ‘새와 생명의 터’ 팀이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 주요 세 하천의 약 77km 구간에서 수행한 국가적인 취약종 흰목물떼새 Charadrius placidus  집중 조사에서 총 63개체, 그리고 38-42 곳으로 추정되는 번식 영역을 발견했다.

흰목물떼새 2개체. 위쪽 두 이미지는 아마도 2년 차 – 암컷? – 로 날개덮깃은 많이 닳아 보이지만 “허리” 부분은 비교적 닳아 보이지 않고, 아래 이미지의 개체는 젊은 수컷이거나 나이 든 암컷(?)인 듯하다. 강에 매우 특화된 이 종은 개체별로 생김새의 편차가 매우 큰 듯하고, 한 쌍이 함께 있을 때에만 성별 구분이 쉬워진다. 예를 들어 상당수의 개체들은 부리 기부가 약간 주황빛이 도는 갈색이었으나, 다른 개체들은 부리 전체가 검정색이었다. 또한 대부분의 개체는 부리 위쪽에 까만 선이 없었으나, 다른 개체들은 (까만 눈선 아래 갈색의 귀덮깃을 지닌 일부 개체들을 포함하여) 눈 앞쪽으로도 까만 선이 보였다.
둥지를 틀고 있는 흰목물떼새 한 쌍. 위쪽의 수컷(이마의 검은색과 가슴 부분의 검은색 범위를 토대로 – 하지만 눈 앞쪽의 검은색은 희미하다)과 아래쪽 암컷(얼굴의 무늬가 덜 뚜렷하고, 가슴 부분의 검은색 부분이 몹시 작다).

본 조사를 수행하면서, ‘새와 생명의 터 연천’이 임진강 핵심 구간에서 사흘마다 한 번씩 수행하는 호사비오리 조사를 보완했고, CCZ 내 서식지들을 조사하였으며, 몇 시간뿐이지만 산림 지역도 조사했다.

정리하자면, 우리는 115종의 조류를 기록했고, 이 가운데 최소 4종은 연천군에서 처음 발견한 종이었으며, 굼뜬 겨울철새와 부지런한 봄 이동 개체들을 모두 관찰했다.

매우 많은 수의 콩새 및 일부 지빠귀 무리들 이외에, 가장 주목할 만한 종들은 다음과 같다.

  • 개리 Anser cygnoides. 세계적인 멸종위기종으로 재분류되었다. 4월 1일, 전곡읍과 연천읍 사이의 논에 1개체가 있었다. 올해 두 번째 기록이고, 백승광 대표가 임진강에서 3개체를 기록한 뒤 곧이어 기록된 것이다.
개리Swan Goose. 앞쪽의 큰기러기Tundra Bean Goose쇠기러기Greater White-fronted Geese와 함께 있다.

  • 혹부리오리 Common Shelduck Tadorna tadorna. 대한민국에서 해안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는 일은 매우 흔치 않다. 적어도 3월 29일부터 4월 1일까지 임진강에 2개체가 있었다.
  • 바다비오리 Red-breasted Merganser Mergus serrator. 해안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는 일은 매우 흔치 않다. 3월 29일, 호로고루에서 암컷 1개체(2년 차?)가 2년 차 수컷 호사비오리와 함께 있었고, 또 다른 수컷 하나가 백학에서 더 가까이 관찰되었다.
  • 낭비둘기 Hill Pigeon Columba rupestris4월 3일, 총 18개체가 관찰되었다(같은 지역에서 3월에는 최대 150마리가 있었다).
  • 재두루미 White-naped Crane Antigone vipio. 총 44-48마리가 CCZ에서 관찰되었다.
  • 두루미 Red-crowned Crane Grus japonensis. 4월 3일, 2년 차 개체가 홀로 CCZ에서 관찰되었다.
  • 흰꼬리좀도요 Temminck’s Stint Calidris temminckii. 3월 29일, 백학에 1개체가 있었다. 이는 국가 수준에서 매우 이른 기록일 뿐 아니라,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수행한 우리 조사에서 이 희귀한 이동성 조류의 최초 기록이기도 하다.
  • 검은머리갈매기 Saunders’s Gull Chroicocephalus saundersi. 해안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는 일은 몹시 드물다. 3월 29일, 1개체가 임진강에서 상류 쪽으로 날아가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우리가 아는 한, 놀랍게도 이는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이 세계적인 취약종의 최초 기록이다.
  • 독수리 Cinereous Vulture Aegypius monachus. 4월 1일에 연천읍 부근에서 5마리, 4월 3일에도 한 마리가 관찰되었다.
  • 바위종다리 Alpine Accentor Prunella collaris. 4월 2일, 고대산에서 1개체가 관찰되었다. 이는 임진강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이 종에 대한 우리의 최초 기록이다.

More from Bird Sightings

Dear Birds Korea Members,

As you know, for twenty (long!) years Birds Korea has been working for the conservation of birds and their habitats in Korea and the wider Yellow Sea Eco-region.  We do this work because birds are wonderfully important in themselves, and … read more